성인 ADHD 자가진단 – 조용한 ADHD라면?

성인 ADHD 가 주목 받기 시작한 건 비교적 최근인 것 같다. 실제로 연구가 되기 시작한 것도 10년 정도라고 하니, 아마 발견되지 못한 이 시대의 성인 ADHD 가 꽤 많을 것 같긴 하다. 성인 ADHD 자가진단 을 검색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긴 하지만 조용한 ADHD 라면? 본인이 ADHD라고 생각도 하지 못했던 사람들이 더 많지 않을까?

성인ADHD 와 소아 ADHD 는 약간 다르다

어릴 때는 과잉행동이 두드러지는 아이들만 대상으로 의심했다면, 성인의 경우에는 진단 기준이 약간 다른 것 같다. 어른이 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고, 일을 하면서 단련되는 성격들이 분명 있기 때문에, 드러나는 문제들보다는 혼자 안고 가게 되는 내면의 문제로 자리 잡게 되는 듯 하다.

정리를 못하는 부분이 조직화 체계화를 못하는 상황으로

끝까지 못하거나 산만해지고 잊어버리던 부분이 일을 끝까지 미뤄버리는 상황으로

기다리지 못하고 끼어들던 성향이 직장이나 관계를 충동적으로 중단하거나 운전 등을 과격하게 하거나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던 성향이 활동적인 직업이나 일중독, 책임중독으로 나타나는 등

언듯 보면 그냥 조금 활달하고, 눈치가 없거나 과격한 성격의 사람으로 인지되는 정도로 지나가 버릴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여성들이나 어릴 때 조용하고 소심한 편이었던 경우, 성인이 되어서도 그저 성격을 자책하기만 하지 문제가 있다고는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성인 ADHD 자가진단 테스트

인터넷에 많이 돌아다니는 성인 ADHD 자가진단 항목들이 있다.

나도 처음에 인터넷에서 접한 후에는 꽤 놀랐다. 전부 매우 그렇다고 대답할 수 밖에 없었고, 그 순간 다른 사람들은 이렇지 않다는 건가? 라는 생각에 신기하고 억울했던 기억이 났다.

1.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

2. 모임에 항상 늦는다.

3. 휴대폰이나 자동차 열쇠 같은 물건을 하루에도 몇 번 씩 찾는다.

4. 저축을 못하고 돈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5. 유명 맛집이어도 웨이팅이 있으면 포기한다.

6. 영상을 볼 때 2배속으로 시청한다.

7. 4차원 같다는 소리를 많이 듣는다.

8. 말 실수 등으로 사람들에게 오해를 자주 받는다.

9. 6개월 이상 게임 중독에 빠진 적이 있다.

10. 주변 친구들보다 이직이나 퇴사가 잦은 편이다.

출처 : 허프포스트코리아(https://www.huffingtonpost.kr)

전 세계 인구의 4~5% 정도가 성인 ADHD로 추정된다고 하니, 조금이라도 불편하거나 의심이 된다면 검사를 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감기가 오래되면 병원에 가듯이, 우울증이라는 병명이 우리 사회에서 이제 진짜 병이라고 받아들여진 것도 얼마 되지 않았지 않나. 정신의학과라는 곳의 이미지가 아직은 꺼려지는 사회라고 해도, 나는 나를 지킬 의무가 있으니 누군가 다른 사람은 신경쓰지 말고 나에 대해서 잘 돌본다는 마음으로 관찰해 보면 좋지 않을까. 조용한 ADHD 의 생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