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와 우울증은 짝꿍

어릴 때 부터도 스스로가 좀 어둡다고 느꼈다. 우울증이 아닐까? 생각해본적도 있었는데, 성인 ADHD 진단을 받고 나서 공존질환에 대해 알게 되었고, 결국 우울증 진단까지 받았다. 이후 우울증 치료가 먼저라고 해서 치료에 힘을 썼다.

ADHD 이면서 우울증 을 만나면

ADHD를 겪으면서도 그렇지만, 생활에서 어렵다 느끼는 부분은, 어디까지가 질환때문이고 어디까지가 내 성격인지 경계가 모호하다.

그렇다 보니 나라는 자아를 바라보는 데에 있어 혼란스럽다고 할까.

우울증도 마찬가지였다. 내가 지금 피곤해서 의욕이 없는건지, 우울증 때문에 무기력한 건지, 치료를 하긴 하는데 나아지긴 하는건지 구분이 안간다.

ADHD의 70%는 공존질환을 갖는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우울증 과 불안.

보아하니 나는 모두 가지고 있다. 이유를 추측해보자면 어릴 때 부터 남들과는 다른 생각과 행동으로 질책을 받거나 불이익을 경험했을 것이다.

남들은 다 잘 하는 것 같은데 왜 나는 안 되지? 싶은 순간들이 있었을 것이다.

의지가 중요하다 해서 불태워보고 싶지만 도저히 안 될 때 스스로 자책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런 내 모습이 들킬까 봐 불안하고, 어쩌면 ‘척’하는 삶에 지쳤을 지도 모른다.

그러다 보니 그런 경험들이 쌓이고 쌓여 마음이 안정을 찾지 못하고, 자존감 역시 무너지면서 지치게 될 테고, 한순간 무너지면서 우울증이 오는 것이다.

우울증 이라는 이름이 붙어있어서 우울하고 슬픈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르다.

차라리 슬픈 감정을 느끼고 싶을 정도로 아무 감각이 없다. 기쁘지도 슬프지도 않고 아무것도 재미가 없다.

적극적으로 죽고 싶다는 감각보다는 살아도 별거 없을 것 같은데 살아서 뭐하나.. 그냥 이대로 없어져 버렸으면 좋겠다.. 이런 느낌이다.

아무것도 재미가 없는 느낌은 지금도 진행중인데, 한창 심각할 때 보다는 텐션이 올라왔지만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금방 또 쳐진다.

우울증 이란, 쳐지는 것이다. 의욕도 없고 딱히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무의 상태가 계속된다. 그러니 아무것도 하기 싫고 집안에 틀어박혀 누워만 있게 된다.

성인ADHD 를 갖고 있는 것을 모르고 우울증 진단만 받고 우울증 약만 오래 먹으면 개선되기 어렵다고 한다. 문제의 뿌리가 ADHD 이기 때문.

우울증 2년차, 잘 대처하고 있나?

나는 우울증 진단을 두 번 받았다.

2년 전쯤, 우연히 유전자 검사를 하면서 나온 결과에 호르몬 수치가 포함 되어 있었는데, 도파민, 세로토닌, 아드레날린 등의 호르몬 수치가 전부 바닥이라며, 이건 우울증이다, 라는 의사선생님의 말씀.

그 때는 호르몬을 보충해 주는 약을 먹으면서 조금 나아진다 싶었는데, 대체의학 쪽의 병원이다 보니 보험이 안되어서 진료비나 약값이 너무 비쌌다.

그리고 한 3개월정도 지나서 증상이 너무 심해지는 것 같아 가까운 정신의학과에 가서 다시 상담을 받았다. 의사 선생님과의 면담을 통해 성인ADHD에 초점을 맞춰서 치료를 시작했다.

ADHD 진단을 받은지는 벌써 한 3년 되어가는데, 부작용으로 식욕부진이 심해서 약을 먹다 말다 했었다. 나는 심한 저체중인데다 원래도 식욕이 별로 없는 편인데, 약을 먹은 날은 하루종일 굶어도 아무것도 먹을 수 없었기 때문에 치명적이었다.

꽃히면 다 파봐야 하는 특성, 뭔가 정확하게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고 싶었다.

그러던 와중에 개인적으로 큰 실수가 있어 회사와 불화가 생겼고, 우울증 증세가 위험하게 도지고 말았다. 그렇게 다시 상담센터에서 풀배터리 검사를 했고, 중증 우울증 진단을 두 번째로 받았다.

상담 치료가 꼭 필요하다고 했었지만, 회당 10만원에 육박하는 상담을 매주 할 형편이 못 되어서 다니는 정신의학과 의사선생님과의 짧은 면담이라도 잘 해보기로 했다.

다행히 의사선생님이 좋으셔서 뒤에 사람이 없으면 상담 시간도 넉넉히 할애해 주시고, 내 이야기를 잘 들어주시는 편이라 꾸준히 다니고 있다.

우울증은 괜찮아 진 것 같아도 2년정도는 약을 먹어야 한다는데,

언제쯤 삶이 즐겁다는 생각을 해볼 수 있을까 궁금하다. 2년이 지난 지금도 나는 아직 씨름중이다.

Leave a Comment